GPCR Lab., College of Medicine, Korea University
 
작성일 : 17-08-01 13:33
뉴라클사이언스 '알츠하이머 치료제', 정부과제 선정
 글쓴이 : 윤성식
조회 : 1,226  

뉴라클사이언스(대표 김봉철)는 29일 '신경교흉터 형성억제 기전 알츠하이머병 항체신약 개발' 프로젝트가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주상언) 지원과제로 선정돼 지난 25일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난치성 신경계 질환에 특화된 신약을 개발 중인 뉴라클사이언스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18개월 동안 선도물질 도출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어 죽음에 이르게 되는 질환으로 75세 기준 약 60%의 유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까지 미국 식약청(FDA)에서 승인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는 단 두 가지 종류(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와 NMDA 길항제)로 이또한 완치 보다는 증상 개선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뉴라클사이언스를 창립한 성재영 고려대 교수는 "이번 정부 과제 선정으로 회사의 혁신적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 가능성과 역량을 인정받았다"며 "이후 정부과제를 활용하여 First-in-Class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향후 공정개발 및 전임상 시험 과정을 거쳐 2019년 임상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라클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 신약개발 프로젝트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졸중을 비롯한 다른 노인성 신경질환으로 적응증 확장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뇌신경손상 및 퇴행성 뇌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질병 악화 핵심인자를 차단하는 작용기전 치료제와 뇌질환 조기 진단시약개발에 나서고 있는 뉴라클사이언스는 지난 5월 40억원대 규모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